FM2016, 드디어 베일을 벗다.

내가 수년에 걸쳐 꾸준히 하는 거의 유일한 게임이 있다. 바로 Football Manager라는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

영국에서는 이혼조장게임이라고 불릴 정도라는데, 모든 게임에 호불호가 있겠지만 이 게임은 일단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게임으로 유명하다.

초기에는 어둠의 경로로 다운받아서 했지만 재작년부터인가는 정품을 구입하는 정성까지 쏟는 중.

 

현재는 2015버전을 플레이중인데 토트넘 핫스퍼로  7시즌째 달리고 있다. 지독히도 운이 없어서 리그 우승은 한 번도 못하고 대신 챔스만 연속 2회 우승 정도.

profile

한 팀으로 7시즌째 돌리고 나니 슬슬 지루해 지기도 하고 플레이연도가 2020년쯤 되니 지금 유명한 선수들은 이제 노쇄해 지고 유망주들은 죄 다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의 인물들이어서 어서 빨리 2016 버전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아침, 문득 생각이 나 검색해 보니 좀 더 자세한 정보들이 올라와 있다. 오 예~~~~

Football-Manager-2016-wallpaper-voodoogamer-1024x576

보기만 해도 가슴뛰게 하는 타이틀 이미지. 두둥!

 

공식 사이트와 페이스북 등에 주요한 변화들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물론 모두 영어ㅠㅠ. 발번역으로 몇 가지만 옮겨 본다.

  1. Manager on the Touchline

FM시리즈에서 실시간으로 경기를 볼 때 선수들이 하나의 원으로만 표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바둑돌 22개가 화면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는 것이다. 그러다가 지금에 와서는 선수들 각각을 실제의 경기 모습으로 구현해 냈다. 처음 이것이 적용된 버전이 나왔을 때의 감격이란 ㅎㅎ

그런데 이번 2016버전부터는 감독도 사용자가 그 모습을 만들 수 있게 되나보다. ㅋㅋㅋ 그동안은 이름 정하고 프로필 이미지를 넣는 정도 였는데….

Initial Announcement - Manager on Touchline Creation

 

 

2. 새로운 게임모드 – Fantasy Draft

FM16 - Fantasy Draft - Creating Club_2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추가됐다. 판다지 드래프트라는 모드인데, 설명이 워낙 간단하게만 되어 있어서 추측해 보건데 아마도 이것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듯 하다.

한정된 예산 안에서 다른 유저들과 선수들을 사고 팔면서 최고의 드림팀을 만들어내는게 이 모드의 목적이라고 한다.

 

3. 또 하나의 추가된 모드 – Create-A-Club

FM 2016 - 09 - Create-a-Club - Edit Club

FM시리즈는 세계 거의 모든 축구리그를 게임 안에 옮겨다 놨다. 하지만 이번 버전부터는 거기에 더해서 어느 리그에나 사용자가 팀을 새로 만들어서 추가하는게 가능해 진다고 한다.

리얼리티는 떨어지겠지만 기존의 팀을 맡아서 성장시키는 재미 외에 아예 본인이 새로운 팀을 창단해서 성장시키는 또 다른 재미를 줄 것으로 보인다.

 

4. Prozone Match Analysis

FM16 - Prozone - Cross Stats

FM은 그 시뮬레이션의 정확성 때문에 게임을 하다가 깜짝 깜짝 놀라곤 한다. 게임상에서 찾아낸 유망주가 실제 리그에서 포텐을 터트리는 경우도 종종 있고, 게임 상에서 일어난 이적이 실제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잦다. 그만큼 FM의 테이터들이 꽤 충실하게 짜여져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번 버전부터는 FM의 제작사인 Sega Interactive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세계적인 스포츠 통계회사인 Prozone의 기술을 도입해서 다양한 경기 분석툴을 제공한다고 한다. 감독으로써 좀 더 다양한 데이터를 보면서 팀을 꾸려 나갈 수 있게 되겠다. 나는 지금 있는 데이터도 활용 못하는 똥망감독이지만…ㅠㅠ

 

5. Set-Piece Creator

FM 2016 05 - Set Piece Creator_2

기본의 세트피스 세팅이 코너킥, 프리킥 등의 상황에서 하나의 세팅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부터는 같은 코너킥이라도 여러 개의 세트피스 규칙을 정해놓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문제는 택배 크로스를 할 키커를 보유하느냐가 관건. 역시 돈이 문제

 

이 외에도 많은 부분이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발매는 PC판의 경우 11월 중순이라고 하니….두근두근 기다려 보리라 ^^

reply2

Leave a Reply

avatar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Subscribe  
Notify of